교사 재직 증명서 / 경력 증명서 발급 방법 - 나이스 출력하기
교원의 경우 [업무포털]의 [나이스]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그 중, 실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재직 증명서를 기준으로 발급 방법을 정리했다. 사전에 확인해야 할 부분은 프린트 이용 가능 여부 . 캡처나 pdf 저장이 안 되기 때문에 프린트가 가능한 PC에서 발급 받아야 한다.
우선 [업무포털]의 [나이스]로 들어간다. EVPN 환경에서도 발급 가능하니 참고.
나이스 [기본 메뉴]에서 [인사] - [인사기록] - [증명서신청]으로 들어간다. 하위 메뉴로 여러 번 들어가야 해서 찾기가 어려울 뿐 막상 찾고 나면 아주 쉽다.
나이스 시스템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교사 증명서 종류는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휴직증명서, 퇴직예정증명원, 연수이수확인원, 수상확인원이다. 금융 기관을 포함하여 보통 가장 많이 제출하는 서류는 재직 증명서이니 본 글에서는 재직증명서를 선택해봤다.
[증명서 구분]에서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한 후, 제출하는 기관의 요구 조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표시여부]를 선택한다. 뒷자리까지 요구하는 곳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사전에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두 선택했다면 우측 상단의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끝.
팝업창이 뜨면서 선택한 증명서가 보인다. 하지만 보안을 위해 캡처나 pdf 저장은 지원하지 않고 인쇄를 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만 발급 가능하다.
위의 사진에서도 모니터로는 재직증명서가 보이지만 캡처를 하는 경우엔 사진처럼 회색으로만 나온다.
프린터 모양의 [인쇄 아이콘]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프린트를 선택한 뒤 [인쇄]를 누르면 끝이다. 프린터 선택 드롭다운에 pdf로 저장하는 항목들이 있지만 이걸 선택하면 지원 불가라고 나오면서 인쇄가 되지 않는다. 만약 pdf 파일이 필요하다면 인쇄하여 종이 재직증명서를 먼저 발급 받은 후, 다시 스캔하거나 촬영하여 이용해야 한다.
나이스에서 재직 증명서,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자주 하는 작업이 아니다보니 매번 잊어버리게 된다. 나중에 내가 보려고 남기는 포스팅.